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링크

강박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by Post_R 2023. 2. 27.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고 없애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럴수록 더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것이죠, 일반적으로는 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지만 심한 경우에는 일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정상인에게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즉, 아동기에는 재수 없는 일을 보면 침을 뱉거나, 성인기에는 강박적으로 자동차 번호의 숫자를 외우고 맞춰 보는 것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강박장애 원인

강박장애의 원인

일반적으로 유전적 원인, 부모의 육아방법에 의해 또는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설득력 있게 제기되고 있으며, 사춘기나 성인 초기에 발병하는 경향이 많고 보통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 한다고 합니다.

 

강박장애의 증상

인정이 없고 질서, 규칙, 정확성, 완벽성, 세밀성에만 집착을 하게 됩니다. 신체는 대체적으로 야윈 편이고 항상 긴장된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강박장애에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강박사고는 어떤 생각이나 관념, 이미지 충동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떠오르고 이런 생각들을 지워 버리려 하면 더욱 강해지고 불안 증상이 생깁니다. 폭행, 범행, 건강, 신체, 의심증, 형이상학적 종교적 의문등과 관련된 사고가 계속해서 생겨납니다. 강박행동은 강박적 사고로 일어나는 반복행동으로 얼마만큼의 반복행동을 하고 나서야 안심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손 씻는 행동, 덧셈 뺄셈을 하는 행동, 계속해서 확인하는 행동, 계속 만지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강박장애의 치료

일반적으로 행할 수 있는 치료는 인지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 등의 치료방법이 있으며,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면 할수록 치료와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